중등 수학 경시대회: 매스 카운트 (MATHCOUNTS)
미국의 수학 경시대회로 Mathematics Association of America (MAA)의 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 대시 말해 AMC 8, 10, 12가 많이 알려져 있지만, 미들 스쿨 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수학경시대회로매스카운트(Mathcounts)의 지명도도 빼놓을 수 없다. 수학을 잘 한다는 학생들의 경우 AMC 8, (혹은 10)과 함께 준비하고 참여하는 대회이다.
AMC 시리즈와 가장 큰 차이점은 스쿨(school), 지역(chapter), 주(state), 그리고 네셔널(national)의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대회가 진행된다는 점과 팀에 속해져서 출전하며 출전 시 팀과 개인으로 각각 시상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모든 대회는 스프린트 (Sprint), 타겟(Target), 팀 (Team) 및 카운트다운 (Countdown Round) 라운드의 4 라운드로 구성된다. 하지만, COVID-19으로 인해 2020-2021 대회 시리즈에서는 일반적인 형태와는 다르게 진행되었다. 팀 및 카운트다운 라운드는 네셔널 대회에서만 공식적으로 진행되었다.
각 라운드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 스프린트 라운드 (Sprint Round)
속도와 정확성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계산기 없이 40 분 동안 30 개의 수학 문제를 푼다
▶ 타겟 라운드 (Target Round)
문제 해결 및 수학적 추론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고, 4 쌍의 8개의 6 분 동안 풀게 된다.
▶ 팀 라운드 (Team Round):
문제 해결 및 협업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고 20 분 동안 10 개의 수학 문제를 풀게 된다. 학교 팀의 4 명의 학생 만이 이 라운드의 문제들을 볼 수 있다.
▶ 카운트다운 라운드 (Countdown Round):
속도와 정확성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계산기를 사용할 수 없고 문제당 최대 45 초를 쓸 수 있지만, 빨리 맞추는 학생에게 점수가 주어진다.
학교는 9월에 학교 클럽을 통해 학생들과 함께 준비를 시작한다. 학교에서 학교 팀 구성원 선발을 거쳐 2월에 있는 챕터 대회(Chapter Invitational Competition)로 이어진다. 그 이후로 3월에 열리는 주대회 (State Competition)에 나가서 주를 대표하게 될 4명의 학생들을 선출하게 된다. 이때 선출된 학생들은 매년 5월에 열리는 네셔널 대회(National Competition)에 참여할 자격을 갖게 된다. 224명의 네셔널 대회 참석하게 되는 학생들의 여행 경비는 주최 측인 MATHCOUNTS가 여행경비를 부담한다.
https://www.mathcounts.org/our-story
작은 아이는 매스카운츠(MATHCOUNTS)가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 수학에 관해 눈을 뜨게 해준 계기가 될 수 있었다고 엄마로서 보고 있다. 내셔널 대회에 가서 AoPS (Art of Problem Solving)의 사이버 공간에서만 만나던 친구들을 실제로 보고 이야기하며 앞으로 더 많은 것을 나누어 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 AoPS의 설립자인 Richard Rusczyk를 실제 만나서 이야기해보고 즐거워하던 아이의 모습도 기억난다. 아이가 내셔널에 참여했던 해들 중의 한 해가 325명의 MATCOUNTS 학생, 코치, 자원봉사자들이 25줄로 된 인간 파스칼의 삼각형 (Pascal's Triangle)을 6분 16.57초 만에 만드는 기네스 세계 기록 (Guinness World Record)을 세웠다. 그때의 사진도 메스카운트 기록으로 웹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것을 보니 예전에 캠코더에 담으려고 함께 뛰어다니던 생각도 난다.
위의 사진은 필자가 참석했던 네셔널 대회의 Saterday Banquet의 디저트가 인상 깊어 찍어두었던 사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