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대학에 표현하는 관심 (Demonstrated Interest)
대학들이 학생들을 입학 사정하는 데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다. 이미 알려져 있는 대학들이 원하는 사항들은 필자가 속해있는 미국 교육 컨설턴트 협회 (IECA)에서 잘 정리해 놓은 리스트로 설명한 것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이 리스트 가운데, 아카데믹, 액티비티, 추천서, 리더십, 등등의 항목들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어, 학생들도 신경을 써서 준비하는 부분들이다. 하지만, Demonstrated Interest, 직역을 하자면 "입증된 관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이 항목은 필자가 학생들에게 주의 깊게 이야기를 해야 하는 경우가 흔하다.
▶ 의미
Demonstrated Interest는 학생이 얼마나 대학에 관심을 보여주느냐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HYPMS (Harvard, Yale, Princeton, MIT, Stanford)를 포함하는 최상위권 대학들은 Demonstrated Interest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2017년 미국 대학 카운슬러 협회 (National Association for College Admission Counseling- NACAC)에서도 demonstrated interest를 대학입시 사정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의 하나로 발표했다.
▶ 중요성
그렇다면, 왜 Demonstrated Interest가 대학에게 중요할까?
Demonstrated Interest를 입학 사정에서 고려하는 A 대학의 예를 들어보자.
A 대학에 특별히 관심을 보이는 학생은 그 대학에 합격한다면 그곳으로 진학할 가능성이 더 높다. 다시 말해, 학생이 A 대학을 비롯한 몇 개의 학교에 합격을 하여도 더 관심을 가졌던 A 대학에 진학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A 대학 입장에서는 등록률 (yield rate)을 높이기 위해 학생의 실제 등록 가능성을 결정짓는 demonstrated interest를 고려하게 된다.
등록률 (Yield Rate)은 대학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나타내는 지수가 되므로 학생들이 대학 선택에 도움이 되며, 대학들이 학생들이 어느 정도 등록할지 예상할 수 있게 한다. 특히, COVID-19 이후 대학들이 실제로 등록이 가능한 학생들에게 합격 허가를 주려는 경향이 더욱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합격률 (Acceptance Rate): 특정 학교에 지원한 후 해당 학교에 합격한 학생들의 비율
등록률 (Yield Rate): 특정 학교에 합격한 후 해당 학교에 등록하기로 선택한 학생들의 비율
▶ 관심을 나타내는 방법
다음은 자신이 진심으로 관심을 학교에 보여주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이다.
대학의 입학 담당자와 이메일을 통해 연락하여 질문을 하고 담당자가 학생을 알게 만드는 것은 대표적인 방법이다. 이때 계획을 미리 세우고 주의 깊게 질문을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 방문 (Campus Visit)을 통해 대학에 대해 알게 되고 또 학생을 알리는 기회가 된다.
또한, 지역에 대학 행사 참석한다. 관심 있는 학교의 담당자를 만날 기회가 있다면 직접 만나서 나를 인식 시키도록 한다. 학생이 다니는 고등학교 (또는 다른 학교)에서 열리는 대학 박람회에 참석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참석하는 모든 행사에서 연락처 카드를 작성한다.
대학의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한다. 대학에서 주최하는 소셜 미디어 네트워킹이나 온라인 채팅에 참여하는 것을 고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