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베이트의 장점과 형식 (Debate)
디베이트는 하이스쿨 학생이 아니 그전부터 시작할 수 있는 멋진 액티비티이다.
디베이트를 통해 우선 학생들은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능력을 배운다. 적절한 보디랭귀지를 쓰고 청중과 눈을 맞추며 자신 있게 말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스스로가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디베이트는 학생들이 주제에 대한 정보를 찾고 관점을 연구, 분석 및 평가하도록 요구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개발하게 되고 실제 사건과 문제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토론, 디베이트는 학생들은 많은 시간 동안 철저한 조사를 하고, 요점을 파악하며 디베이트를 준비한다. 학생들은 경쟁이 가져오는 압박을 견디게 되고 그러한 압박 하에서 대회를 잘 수행하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다른 우수한 학생들과 함께 연결하며 우정을 쌓는 모든 과정들을 통해 성공의 기초가 되는 리더십과 팀워크를 배운다.
이러한 능력은 학생들이 학업 및 대학 지원에서 자신의 생각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대학은 미래의 지도자를 캠퍼스로 데려오는 데 깊은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쟁에서 성공하고 디베이트 경험이 있는 학생을 찾다.
디베이트의 형식
미국에서 학술 토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토론 형식이 등장해왔고 이는 여러 토너먼트 (Tournament)와 대회를 등장시켰다. 하이스쿨 디베이트 대회에서 자주 사용되는 디베이트의 형식(Form) 은 다음의 몇 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1) Policy Debate: 두 팀으로 구성된 팀이 특정 정책 제안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하는 형식으로 각 팀은 찬성 또는 반대투표를 할 쪽에 배정된다. 각각 자신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주장과 증거를 제시하며 찬성팀은 일반적으로 결의안이나 제안을 옹호하는 반면, 반대팀은 반대하는 주장을 하게 된다.
2) Lincoln-Douglas: 토론자들이 특정 가치나 제안에 대해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일대일의 개인으로 하는 토론 방식이다. 그룹보다는 개인으로 철학적인 주제에 좀 더 집중하게 하는 장점을 가진다.
3) Public Forum: 토론자들이 현재 사건이나 논란이 되는 문제에 대해 토론하는 2 대 2 형식이다.
4) Parliamentary Debate: 의회나 의회와 같은 입법 기관에서 열리는 것과 같은 의회식 토론을 시뮬레이션하는 경쟁적인 토론 형식이다. 2~3명의 토론자로 구성된 팀이 특정 결의안이나 제안에 대해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대학 토론 형식으로 다양한 배경과 관점을 가진 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고, 매 라운드마다 주제가 바뀌기 때문에 폭넓은 문제에 대한 지식과 연구를 강조한다.
5) World School Parliamentary: 세계 학교 토론 대회에서 사용되는 특정 유형의 의회 토론으로 미국에서보다는 세계 다른 지역에서 좀 더 알려진 형식이다.
6) Public Speaking: 특정 관점이나 주장을 청중에게 설득하기 위해 청중 앞에서 연설하는 것으로 형식적인 연설을 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다른 연사와의 토론에 참여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7) Congressional Debate: 미국 의회의 입법 과정을 시뮬레이션하는 경쟁적인 연설 및 토론이다. 학생들은 미리 모범 입법안을 준비한 다음 다른 학생 토론자/입법자들에게 그들의 법안의 가치를 확신시키고 그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