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경시대회: AIME

앞에서 그 1단계라고 할 수 있는 AMC 시리즈에 이어, 오늘은 AMC 10 과 AMC 12 에서 고득점을 받은 뒤 (cutoff를 pass 한 뒤) 볼 수 있는 AIME에 관해 알아보자.

AIME는 미국 수학 대표 팀을 선발하는 두 번째 단계의 경시대회이다. 매년 3월에 AIME I 과 II 로 치러지는 이 시험은 AMC 와는 달리 한 학생에게 한 번만의 기회만을 준다. 모두 주관식인 15 문제를 3시간 동안 풀게 되며 한 문제당 1점으로 채점된다.

저희 아이의 경우 이 시험을 계속해서 보면서 수학 실력이 늘어가는 것을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점수가 1점 1점 늘어가는 것이 아이의 성취도 발전에도 도움이 되었다.

AMC12(A, B)와 AIME(I, II) 와 점수를 합산하여 그 점수가 상위권인 학생들은 USAMO 참가할 수 있다. 또한 AMC10(A, B)과 AIME(I, II) 점수를 합산하여 USAJMO에 나갈 수 있는 자격을 상위권 학생들에게 주준다. 매년 USAMO, USAJMO 에는 대략 500 가량의 학생들이 응시한다.

세 번째 단계인 USAMO, USAJMO 대회는 4월 중순에 열린다. 이틀 동안 총 9시간 동안 열리는 6개의 주관식 증명 문제이다. 풀이 과정이 하나하나 점수로 채점이 되니 학생들의 긴장도 엄청나다. 작은 아이도 몇 년 이 시험을 이틀 동안 치르는 때는 많이 예민해져 있었던 기억이 아직도 있다.

미국의 대표를 뽑는 대회라서 미 영주권자와 시민권자만이 응시가 가능하다. 이 시험을 치른 학생들 중에서 상위권 학생들은 수학 올림피아드 여름 프로그램(MOSP)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그리고, 그 후에 마지막 단계인 IMO (International Mathematical Olympiad에는 6명만이 참가하게 된다.


Previous
Previous

프리메드 (Pre-Med) 1: 미국의대 준비

Next
Next

수학경시대회: A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