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으로 이끄는 힘, 투지 (그릿- Grit)
일반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이것은 오랫동안 필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에게 궁금증이 되어왔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앤젤라 더크워스 (Angela Duckworth)는 펜실베니아 대학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의 오랜 기간 연구를 통해 그릿에서 그 해답을 제시했다.
더크워스의 그릿에 관한 연구는 7학년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칠 때 시작되었다. 그의 리서치는 IQ가 성공적인 학생과 힘들어하는 학생을 구분하는 유일한 요소가 아니며 오랜 시간동안 목표를 확고하게 유지하는 그릿 (Grit, 투지)가 성공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밝히고 있다. 그 이후로 더크워스는 학교, 직장, 대인 관계에서 사람들의 성과에 대한 그릿의 장,단기 효과를 수년간 분석하여, 그릿(열정과 인내)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책으로 출판하였다. 그 책은 New York Times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현재 더크워스는 TED Talk을 비롯한 인간 행동에 대한 인기 있는 연사가 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고있다.
그럼, 과연 더크워스가 말하는 그릿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더크워스가 정의한 바에 따르면 그릿은 장기적인 목표를 향한 열정과 지속적인 끈기이다. 그릿은 재능이나 운이 아니며, 또한 순간적으로 무언가를 원하는 것을 일컫는 것도 아니다.
대신, 그릿은 "궁극적인"라고 부르는 것을 갖는 것이다. 궁극적인 목표를 갖게 되면서 모든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조직화하며 목표로 한 것에 관한 모든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따라서 대로 넘어지거나, 지치고 힘들 때에도 그릿은 그 목표를 굳건히 지키게 한다.
그릿은 자제력이나 성실성과 같은 것인가?
그릿은 자제력과 성실성과 관련이 있다. 높은 자제력이나 성실성을 보이는 사람이 그릿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더크워스는 자제력과 성실성이 그릿과 동일하지 않으며. 그 이유를 그릿이 도전적인 목표 달성이라는 면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 예를 들어, 험난한 웨스트포인트 군사 훈련의 첫 여름을 잘 버틸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더크워스의 리서치에서 그릿은 자제력이나 성실성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변수가 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럼 이러한 그릿은 어떻게 키워야 할까.
Interest - 자신의 관심사를 찾고 그것을 추구하여야 한다.
Practice - 피드백과 개선을 통한 반복된 연습을 한다.
Purpose - 자신의 궁극적인 목표를 명확하게 세운다.
Hope - 부정적인 믿음을 없애고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갖는다.
Time - 목적을 가지고 실행하고 실패로부터의 발전하는 시간을 꾸준하게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상 깊었던 앤젤라 더크워스의 인용문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