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머드 칼리지 (Harvey Mudd College)
필자가 속해 있는 미국 교육 컨설턴트 협회 (Independent Educational Consultants Association- IECA)는 정기적으로 웨비나 등을 통해 멤버인 컨설턴트들이 여러 대학들의 입학 사정관 (admission officers)들의 이야기들 직접 듣고 질의하며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얼마 전 CS/Engineering을 중점적으로 하는 칼리지 웨비나에는 하비머드의 입학 사정관을 초청하여 어디서도 들을 수 없던 학교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참가한 IECA의 컨설턴트들에게 알려주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하비머드는 1955년에 설립된 사립 대학으로 인문학 및 사회 과학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 정통한 엔지니어, 과학자 및 수학자를 교육하여 그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854명 (2020년 가을 기준)의 학부 재학생이 있으며, 학기별 학사일정을 일정을 사용하고 있다.
◆ 위치
하비머드는 로스앤젤레스 시내에서 동쪽으로 35마일 떨어진 캘리포니아주 클레어몬트에 위치하고 있다. Harvey Mudd는 Scripps College, Claremont McKenna College, Pomona College, Pitzer College,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및 Keck Graduate Institute of Applied Life Sciences를 포함하는 클레어몬트 칼리지 컨소시엄 (Claremont Colleges consortium)의 구성원이다.
Claremont Colleges Consortium
Harvey Mudd College, Scripps College, Claremont McKenna College, Pomona College, Pitzer College,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 아카데믹
Harvey Mudd College는 수학, 과학 및 공학 전공에서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 하비머드 (Harvey Mudd College)는 기술 교육의 깊이와 인문 및 사회 과학의 확고한 학문적 기반을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독자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필수 커리큘럼에는 세 가지 구성 요소가 있다.
(1) 공통 핵심 과정 (Common Core)
고급 과정의 기초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2) 인문학, 사회 과학 및 예술 프로그램 (Program in Humanities, Social Sciences, and the Arts)
리버럴 아츠 칼리지의 특성을 살린 인문학, 사회 과학 및 예술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3) 전공 프로그램 (Major)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 분야에 깊이와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역량을 구축하게 한다.
◆ 특징
캠퍼스 내 10개 전공 중에서 엔지니어링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컴퓨터 사이언스, 물리학, 수학, 화학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또한 컴퓨터 사이언스와 수학의 통합 전공도 인기가 높다.
Harvey Mudd College의 대표적인 클리닉 프로그램 (Clinic Program)은 학생들에게 기업가, 기업 또는 국립 연구소가 후원하는 실제 프로젝트에서 팀의 일원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에서 실생활의 수학, 과학, 엔지니어링 과제를 연구하게 된다(대기업과 정부기관에서 후원하는 프로젝트당 4만 달러 이상). 최근 스폰서로는 일론 머스크 (Elon Musk)의 SpaceX, 픽사 (Pixar), 아마존 (Amazon), 옐프 (Yelp) 등이 있다. 학생들은 졸업을 위해 클리닉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독창적인 논문 연구를 마쳐야 한다.
◆ 다양성
하비머드 칼리지는 2021년 기준 총 901명의 학부 학생을 갖고 있다. 하비머드에서 제시한 아래 그래프에서 나타나듯 아시안이 유색인종 학생들의 비율 중 가장 높다. 아시안은 215명이며, 히스패닉계는 215명, 아프리카계 미국인은 41명이다.
◆ 입학 요건
하비머드의 Class of 2025 합격률은 18%로 치열했다. 하비머드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21 입학생들의 20%와 75%의 SAT 점수가 1490과 1540 사이였고, ACT점수는 34와 36사이였다. 하비머드는 얼리 디시젼 1과 2를 모두 갖고 있는 학교로서 11월 15일과 1월 5일을 각각 마감일로 하고 있다. 레귤러 지원 마감일은 1월 5일이다.
SAT score Middle 50% (합격자 중 점수 제출한 중간 50% SAT 점수) : 1490~1540 (2021-2022)
ACT score (합격자 중 점수 제출한 중간 50% ACT 점수): 34 ~ 36 (2021-2022)
Early Decision Deadline(얼리 액션 지원 마감): Nov.15 (Decision I), Jan. 5 (Decision II)
Regular Decision Deadline (레귤러 지원 마감): Jan. 5
Harvey Mudd College CDS 2021-22
▶ 등록금/재정 보조 (Financial Aid)
하비머드의 수업료는 $ 60,703이다. 총비용은 스티커 가격에 숙식비, 서적 및 소모품, 교통비 및 개인 비용을 더한 것이다. 하비머드의 총비용은 $ 80,036이다.
Tuition and Fees : $60,703 (2021-22)
Room and Board: $19,333 (2021-22)
Harvey Mudd College에서 풀타임 학부생의 49%가 일종의 필요 기반 재정 지원 (need-based financial aid)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Esterbrook Merit Award, Harvey S. Mudd Merit Award, President's Scholars Program 등의 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 생활
신입생은 캠퍼스에서 생활해야 하며 이후에도 대략 98%의 학생들이 8개 기숙사 중 한 곳에서 캠퍼스에 남아 생활한다. NCAA Division III 대표팀 스포츠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