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대학교 (University of Washington)
미국 교육컨설턴트협회 (IECA)에서 봄에 열리는 학회 참석을 위해 시애틀에 도착해 보니 그 곳 하늘은 너무 맑고 청량하였다. 학회에서는 시애틀 근처의 대학들을 투워하고 대학의 입학 처장이 직접 진행하는 입학 설명회 (information session)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학회의 일환으로 마련해 주었다.
이 중 나 역시 관심이 많이 가는 학교이고 한국 학생들도 컴퓨터 사이언스로 특히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대학인 워싱턴 대학교 (Universit of Washington)를 방문하며 학회의 첫날을 시작했다. 주립대학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학교 분위기가 아기자기하고 건물들이 자연 속에서 어우러진 풍경이 사진을 찍고 싶게 했다.
일명 유덥이라고도 많이 알려진 워싱턴 대학교는 1861년에 설립된 공립대학으로 총 학부생 수는 36,206명(2021년 가을)이며, 캠퍼스는 634에이커에 달한다. 2022-2023년 US. News의 National Universities 랭킹에서 55위를 하였다.
▶위치
시애틀 시내 북쪽에 위치한 워싱턴 대학교는 최첨단 연구 기관으로 연간 상당한 연방 기금을 받고 있으며, 학생들이 지역사회에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매년 학부 연구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이 대학에는 높은 순위의 의과대학, 공과대학가 있다. 워싱턴 대학 시애틀 캠퍼스 근처에는 스타벅스 본사가 위치해 있고 구글과 애플 같은 회사의 주요 연구 캠퍼스도 위치해 있어 시애틀은 4차 산업혁명의 최첨단에 서있는 도시로 각광받고 있다.
시애틀에 있는 UW 외에도 워싱턴주 보텔과 타코마에 캠퍼스가 있다. 1861년 시애틀에 설립되었고, 보텔과 타코마는 1990년에 설립되었다. 3개의 UW 캠퍼스 모두 학부 및 대학원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아카데믹
워싱턴 대학교의 학생-교수진 비율은 21:1이며, 이 학교는 학생 수가 20명 미만인 학급이 27.9%에 달한다. 학생들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평균 신입생 유지율은 94%로 학생들이 워싱턴 대학에서의 생활에 매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워싱턴의 다양한 학부들은 워싱턴 대학의 우수한 대학원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많은 학문적 지지를 받고 있다. 예를 들어, 경쟁력 있는 경영학 전공은 대학의 높은 평가를 받는 경영 대학원의 혜택을 받고 있다. 공중 보건, 약학 및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암 및 심장 연구, 세포 생물학 및 장기 이식 분야의 국제적인 선두주자인 의과 대학의 시설 및 교수진과 학부에서 수학하면서 접근 교류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진다. 추천되는 전공은 생물학, 해양 생물학, 환경 연구, 건축 및 대부분의 공학 프로그램, 및 공학 및 생명 공학이다. 특히 컴퓨터 사이언스와 AI 분야에서 강세를 나타내며, 전국에서 가장 많은 여학생을 배출하고 있다고 알려진다. 워싱턴 경제의 천연자원에 대한 초점을 반영하여 어업 프로그램은 해양학을 포함한 지구 및 대기 과학과 마찬가지로 훌륭하다.
인기 전공
사회 과학, 컴퓨터 및 정보 과학 및 지원 서비스, 생물 및 생물 의학 과학, 엔지니어링, 비즈니스, 관리, 마케팅 및 관련 지원 서비스, 의료 전문가 및 관련 프로그램, 심리학,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및 관련 프로그램, 물리학
▶등록금 재정보조
워싱턴 대학의 등록금은 Instate 학생들에게는 12,242달러이고 Out-of-state 학생들에게는 40,740달러이다. Instate 등록금의 전국 평균 비용이 11,286달러, Out-of-state 등록금의 전국 평균 비용인 27,394달러인 것과 비교하면, 워싱턴 대학의 등록금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총비용은 위의 가격에 숙식비, 책과 용품비, 교통비와 개인 비용을 더한 것인데 워싱턴 대학교의 총비용은 Instate 학생들의 경우 30,640 달러, Out-of-state 학생들의 경우 58,470 달러이다.
워싱턴 대학교의 1학년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평균 Need-based aid는 16,645달러였다. 또한 2020년 가을에는 1학년 학생의 37%가 필요에 따른 재정 지원을 받았다.
워싱턴 대학교는 학생들의 재정 지원 필요량의 73%를 충족시켰다.
Tuition (In-state): $12,242
Tuition (Out-of-state/International): $40,740
2022-2023년도 기준
▶커뮤니티
워싱턴 대학교의 총 학부생 수는 36,206명(2021년 가을 기준)이며, 성별 분포는 남학생 44%, 여학생 56%이다. 이 학교에서는 학생의 31%가 대학 소유, 운영 또는 제휴 한 주택에 살고 있으며 69%의 학생이 캠퍼스 밖에서 살고 있다. 이 대학은 신입생들에게 캠퍼스에서 살 것을 요구하지 않지만, 학생들은 약 70개의 여학생 클럽과 동호회를 포함하여 캠퍼스에 있는 950개 이상의 학생 단체 중 하나에 가입할 수 있다.
▶입학
워싱턴 대학 입학은 53%의 합격률을 가지고 있다. 워싱턴 대학에 입학한 지원자의 절반은 SAT 점수가 1220점에서 1470점 사이이거나 ACT 점수가 29점에서 34점 사이이다. 지원 마감일은 11월 15일이다.
워싱턴 대학의 입학 관계자들은 학생들의 GPA를 매우 중요한 학업적 요소로 고려한다.
Student applied: 48,840
Students Admmutted: 26,121
Students Enrolled: 7,166
▶다양성
학부생의 67%가 주 거주자이며, 현재는 16%로 현저하게 많은 유학생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25세 이상의 학생들의 수가 많은 것도 특징적이다. 학생들은 26 %의 아시아계 미국인, 9 %의 히스패닉, 3 %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그리고 8 %의 다인종으로 구성된다. 학교는 개인의 차이에 대한 인식과 민감성에 대한 가치 다양성 워크숍을 제공함으로써 다양성을 장려하며, 캠퍼스는 개최 도시와 마찬가지로 정치적으로 자유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