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 (Financial Aid) 종류

 
tuition help-financial aid
 

미국대학을 지원할 때 전공, 랭킹 등 여러 가지 것들을 고려해야만 한다. 오늘 얘기를 나누어 볼 학비도 입학지원에 앞서 미리 알고 체크해야 하는 것이다. 지원한 대학의 4년 등록금과 생활비를 충당할 정도의 재정적 여유 없이 입학했다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학업을 포기해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학 지원 시부터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미국의 재정 보조 (Financial Aid)에 관해 잘 알고 있다면 조금 더 자유롭게 학교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미국대학을 갈 때 받을 수 있는 재정 보조 (Financial Aid)는 보조금, 장학금, 대출, 근로 장학금 (Grant, Scholarship, Loan, Work Study) 4가지가 있다.

▶ 보조금 (Grant)

연방정부나 주정부에서 학생에게 지원하는 재정보조금으로 일반적으로는 상환을 할 필요가 없으나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어 개별 확인을 해야 한다. 그러나 미국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에게 주어지기 때문에 유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는 가계 소득이 일정금액 이하인 가정의 학생이 받을 수 있는 펠 그랜츠(Pell Grant)와 California주에 사는 학생에게 성적이 일정기준 이상일 때 주어지는 칼그랜트 (Cal Grant)가 있다. 보조금 대부분은 재정적 필요 (Financial Need)가 있는 학생들에게 주어지고 보조금 (Grant)를 받기 위해서는 FAFSA를 꼭 신청해야 한다.

장학금 (Scholarship)

학생은 학업 성취도 뿐만 아니라 종교적 소속, 민족 또는 인종적 유산, 지역 사회 활동, 운동 능력, 취미 및 특별 관심사에 따라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보조금(Grant)와 마찬가지로 장학금 또한 학생에게 무상으로 주어지는 것이므로 갚을 필요가 없고 밴더빌트 대학 (Venderbilt University), 에모리 대학 (Emory University) 등 일부 대학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은 메릿 베이즈 (Merit-based)을 기반으로 하는데 재정적 필요 (Financial Need) 에 따라 제공되는 것도 있다. 장학금은 마감일과 요구사항이 각각 다르므로 지원하려는 대학의 장학금을 미리 조사해서 11학년과 12학년 사이의 여름방학에 장학금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근로 장학금 (Federal Work-Study)

재정적 필요가 있는 학부생 및 대학원생에게 시간제 일자리를 제공하여 학비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자금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일찍 지원할수록 연방 근로 연구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 학자금 대출 (Loan)

재정 보조 (Financial Aid)를 신청하면 대학에서 제공하는 재정 보조 제공(Financial Aid Offer)안에 학자금 대출이 포함될 수 있다. 학자금 대출은 빌린 돈으로 이자까지 갚아야 하므로 재정 보조 제공 패키지 (Financial Aid Package)에서 대출의 비중이 낮은 것이 좋다. 대출을 받기로 결정했다면 누가 대출을 해주는지를 파악해야 하는데 연방 정부, 은행 또는 금융 기관과 같은 개인 출처 또는 기타 조직에서 제공 할 수 있다. 연방 학자금 대출이라고하는 연방 정부의 대출은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기타 민간 자금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연방 학자금 대출과 사립 학자금 대출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봐야 한다.

William D. Ford Federal Direct Loan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가 얼리 디시전 (Early Decision)에서 낮은 이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직접 보조금 대출은 재정적 필요에 따라 학부생에게 제공된다. 연방 정부는 일반적으로 학생이 학교에 있는 동안과 다른 특정 기간 동안 차용인의 발생한 이자를 지불하여 이러한 대출을 "보조"하게 된다.

직접대출 (Direct Loan)에는 다음의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직접 보조 대출 (Direct Subsidized Loans) : 대학에서 재정적 필요를 가진 학부 학생에게 해주는 대출이고 졸업때까지 이자가 면제 된다.

직접 무 보조 대출 (Direct Unsubsidized Loan) : 적격 한 학부, 대학원 학생에게 제공되는 대출이지만 Finanacial Need를 고려하지 않고 받은 다음날부터 이자가 가산된다.

직접 플러스 대출 (Direct PLUS Loans) : Financial Need와 관계없이 학생의 부모가 대출을 하는 것을 말한다.

직접 통합 대출 (Direct Consolidation Loans) : 학생과 부모가 결합하여 대출을 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Previous
Previous

2020-2021 대학 입시분석 1- 대학들의 입학률 하락